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

우리몸은

by 푸른깃털 2024. 6. 7. 01:04

본문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심근경색 예방하기

심근경색은 3개의 관상동맥 중 어느 하나가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 심장 전체에 산소영양 공급이 급격하게 줄어드는 국내 돌연사 1위 질환입니다. 본 정보는 국내외 의학 논문들을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020년 11월 25일을 기준으로 코로나 확진자가 382명으로 확산세가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최근 전세계적인 확산세는 코로나 백신의 개발소식과 함께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고 운동을 하는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여 심근경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약:

  1. 심근경색은 관상동맥 중 하나가 막힘으로써 심장에 산소와 영양 공급이 급격히 감소하는 질환
  2. 건강에 좋은 음식을 먹고 운동을 통해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심근경색 예방에 도움이 됨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 외에 양팔의 혈압차가 10 이상 날 경우 주의해야하고, 20이상 차이가 난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양쪽 팔 중 한쪽에 흐르는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집에서 간단하게 측정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단, 혈압은 한번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측정해야 잘못된 결과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위 테스트의 결과가 80 이상이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한 상태, 60점 이상이면 성인병 발병위험이 있어서 건강진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1.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2. 양팔의 혈압차가 10 이상 날 경우 주의해야하고, 20이상 차이가 난다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3. 양쪽 팔 중 한쪽에 흐르는 혈관이 좁아지면 혈압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집에서 간단하게 측정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단, 혈압은 한번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번 측정해야 잘못된 결과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5. 위 테스트의 결과가 80 이상이면 전문의의 진단이 필요한 상태, 60점 이상이면 성인병 발병위험이 있어서 건강진단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혈관 건강을 진단하는 방법들

  • 고혈압: 혈압을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정상 범위를 유지해야 합니다.
  • 당뇨: 혈당 수치를 확인하고 과다한 설탕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 고지혈증: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 흡연: 담배를 피우는 습관이 있다면 빨리 그만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가족력: 식성인과 가족력이 있다면, 심혈관질환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 없어도 발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족 중에 심장질환이 있는 환자가 있으면 항상 주의하고 조심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이 발병할 수 있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흡연자 2.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가진 사람 3. 고지혈증이 있는 사람 4. 비만 또는 과체중인 사람 5. 유전적 요인을 가진 사람 이러한 고위험군에 해당하는 분들은 주기적인 건강검진과 생활습관의 개선을 통해 심근경색 발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심근경색을 미리 예방하기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과 꾸준한 검진이 중요합니다.

억지 뛰어나 갑자기 가슴 이럴 때 심장일수 도 있어요

. 급성 심근경색의 초기 증상 중에 소화불량 또는 체해서 가슴의 통증을 느낄 때에는 '공복상태일때', '식사직후' 통증이 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통증은 움직일때 안움직일때 모두 비슷하게 느껴지지만, 심근경색은 움직이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재빈하거나 소화불량으로 느낄 수 있는 체한 느낌은 심근경색 초기증상 중 일부이지만, 이러한 증상이 위장 쪽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위장병으로 착각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치료시기를 놓칠 수도 있으니 심전도 및 심근효소수치검사로 심근경색의 가능성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슴 부분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 통계적으로 흉골 뒤쪽에서 가운데 앞가슴쪽 통증이 가장 흔합니다. 통증은 왼쪽 가슴 부위에서 쪼이는 느낌, 뻐근한 감각, '누른다', '조인다', '쏴한' 감각과 같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심근경색 환자의 대부분이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대부분에서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는 심근경색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즉시 의료진의 지원을 받아야 합니다.

증상 빈도
가슴 통증 90%
쪼이는 느낌 70%
30분 이상 지속 80%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은 흉통, 호흡곤란, 두통, 구토, 불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식사 후, 운동 후, 고령자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이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근육이 괴사'를 하는 것을 의미하며,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기름찌꺼기가 쌓이고 좁아져 동맥경화가 생겨 혈류가 잘 흐르지 못하게 되고, 협심증이 발생합니다. 관상동맥에 혈전이 생기거나 파열되어 막히면 심장으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어 괴사할 수 있는데, 이것이 심근경색입니다. 이 질병은 심실세동을 유발하며 생명을 위협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심근경색의 자가진단
  2. 심근경색의 초기증상
  3. 심근경색의 위험인자
증상 의미
심장근육이 괴사 심근경색
관상동맥 동맥경화 협심증
동맥평활근 섬유화 심근경색 위험증상

이렇게 심근경색은 매우 위험한 질병이니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합니다.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꾸준한 건강관리가 필요합니다.식사 후 운동을 자제하고, 급성 심근경색 초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진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https://toa7.tistory.com

 

옹달샘

옹달샘을 찾는 여러분들이 행복하길 빌어봅니다. 서로이웃좋아요...

toa7.tistory.com

 

 

 

https://cirliton.tistory.com

 

이것저것

 

cirliton.tistory.com

 

 

 

https://as-story.tistory.com

 

국내 어디갈까?

우리나라의 멋진곳을 소개합니다. 좋은 곳도 많고, 맛난거도 많고, 좋은 사람들과 함께 멋지게 가꿔주시는 님들이 있어서 행복해요. 같이 격려해주세요. 건강하세요.

as-story.tistory.com

 

'우리몸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녹내장 초기 증상 치료  (0) 2024.06.07
남자 유방암 초기 증상  (1) 2024.06.07
구강암 초기 증상 진단  (0) 2024.06.06
겨드랑이 대상포진 초기 증상  (0) 2024.06.04
거품뇨 혈뇨 초기 증상  (0) 2024.06.04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