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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예술 속에서 신들에게 경의하는 상상력

우리몸은

by 푸른깃털 2024. 9. 8.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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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동 별자리 기원 성격

목동 보미양묘비

다섯 사람의 흉상을 위아래 이단으로 배치한 묘비는 각각의 인물이 아닌 성별과 나이를 강조하며, 로마 문화에서 결속을 상징하는 모습을 담고 있습니다. 고대 로마인들은 망자의 기억을 영원히 살릴 것이라 믿어 도로에 눈에 띄는 무덤을 선호했으며, 망자를 기억하기 위해 다양한 표지물을 묘비에 세웠습니다. 가문들은 무덤을 호화롭게 꾸며 시선을 끌었고, 유족들은 망자를 위해 공양물을 바쳤습니다. 무덤 안에 새겨진 글과 이미지는 망자를 기억하는 역할을 하였고, 망자와 가족의 관계가 표현되었습니다. 아래에는 아내로 보이는 여성이 망자에게 작별을 고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고르기아스의 명단과 아테네 출신임이 기록되어 있으며, 결속과 애정을 담은 표현이 마지막까지 유지됩니다. 신성한 존경과 침착한 애도를 담은 묘비는 세 개의 계단을 통해 문을 향해 오르고 있습니다.이는 목동 보미양묘비와 그 의미를 명확히 함으로써 망자를 기리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1. 주요 포인트:
  2. 묘비에는 결혼한 부부를 상징하는 모습과 최신 로마 패션을 볼 수 있습니다.
  3. 망자를 기억하기 위해 공양물을 바칠 때 유골함과 석관은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4. 망자와의 작별을 담은 묘비는 침착하고 신성한 면이 강조되었습니다.

목동 보미양묘비는 그리스 고대시대의 무덤으로, 하데스의 입구를 상징한다. 무덤에는 무덤 주인의 이름과 함께 다른 사람이 무덤을 차지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내용과 관련된 벌금이 적혀 있으며, 지나가는 사람들에게 건네는 인사말이 기록되어 있다. 이 곳은 인간의 죽음을 상징하고 있으며, 그리스와 로마인들은 죽음을 변화와 이별의 과정으로 인식했다. 친족들은 장례를 치르면서 죽은 이에게 애정과 존경의 마음을 표현하며, 그들이 부정적인 힘을 행사할까봐 두려워했다. 또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권에서는 사후세계를 어둡고 비참한 곳으로 이해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연회 시 포도주를 희석하지 않고 마시는 것을 비도덕적이라 여겨 물과 섞어 마셨다. 오늘날에는 심포지움이라는 이름으로 대규모 사업을 위한 대중 토론 용어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로마 시대의 연회 전통에서 비롯되었다.

  1. 목동 보미양묘비는 하데스의 입구를 상징하는 고대 무덤이다.
  2. 죽음은 인간의 한계이자 신과의 구별을 나타내는 것으로 생각되었다.
  3.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화권에서는 사후세계를 어둡고 비참한 곳으로 이해했다.
  4. 심포지움은 오늘날 대중 토론 용어로 사용되며, 로마 시대의 연회 전통이 이어졌다.

고대 그리스의 연회 문화와 신들에게 경의하는 모임

  • 안드론: 모임 참석자들이 모여 디오니소스에게 경의를 표하며 심포시온을 시작하는 공간
  • 포도주 희석 비율: 물과 와인의 비율인 3:1, 5:3, 3:2로 다양하게 조절 가능
  • 음식과 대화: 연주, 노래, 오락 등이 함께하는 연회는 남성들이 토론하고 의견을 나누는 중요한 장소
순서 내용
1 디오니소스에게 경의를 표함
2 사랑과 쾌락
3 수면을 위한 것

이와 같이 고대 그리스의 심포시온은 음식, 음주, 대화가 빈틈없이 조화롭게 이어지는 특별한 문화였습니다. 여성은 참석할 수 없었지만 남성들은 다양한 주제를 논의하고 즐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연회 문화는 그리스의 역사와 문화를 체험하는 소중한 기회였습니다.신들에게 경의를 표하는 모임인 심포시온 공양과 술제법은 이시스 여신상에 독특한 매듭이 보이는데, 이는 여왕의 통치권을 동일시하는 것을 나타내며, 후대 황제의 초상과도 유사하다. 금도금된 전신상에서는 대부분이 사라졌지만, 문헌에 남아 있는데, 주인공의 신분과 성격을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상의 성격을 나타내는 기능이 있다. 또한, 주인공의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를 부각시키는 경우도 많았다. 여신상과 같은 형식을 취함으로써, 여왕은 가장 위계가 높은 이집트 여신인 이시스와 동일시되었는데, 이는 통치권을 정당화하고 굳건히 하려는 목적이 있었다. 여왕 자신이 드러내고 싶은 이미지를 조각상의 형식으로 말한다는 점에서 후대 로마 황제의 초상과 맥을 같이한다. 이 얼굴과 손은 로마 제국의 고위 관리나 시민을 기리기 위해 만든 것으로 보이는 금동 전신상의 일부이다. 손가락 가운데 검지, 중지, 약지와 육중한 크기의 반지가 남아 있다. 남성의 얼굴은 깊은 주름과 아래로 처진 입가가 특징이다. 눈의 윤곽선이 선명하고, 눈동자는 심지어 반짝거리는 효과를 내는 작은 부분까지 표현했다. 금도금이 된 전신상은 대부분 사라졌지만 문헌 기록에는 남아 있다. 그중 상당수는 기마상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로마의 전신상에서 신체와 옷에는 일정한 유형이 있어 주인공의 신분과 상의 성격을 전달하는 기능을 했다. 후기 공화정기에 토가를 입은 모습의 상은 주인공이 로마의 시민이라는 뜻이다. 군장을 갖추거나 짧은 망토를 입으면 관료이거나 군인이다. 누드나 세미누드상은 초월적인 존재를 나타냈다. 이 조각상의 주인공은 ‘제1시민’의 역할을 부각하고 싶었던 로마 황제이거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시민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상들은 극장이나 분수 등 공공건축을 짓는 데 기여한 사람을 기념하기 위해 세우는 경우가 많았다.

  1. 이시스 여신상과 후대 황제의 초상은 여왕의 통치권을 나타내며, 로마의 고위 관리나 시민을 기리는 역할을 한다.
  2. 로마의 전신상은 주인공의 신분과 성격을 나타내는데, 후기 공화정기에는 시민을, 군장을 입은 상은 관료나 군인을 나타낸다.
  3. 조각상은 공공건축을 이끈 사람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졌다.

로마 황실 초상의 전파

로마 황실 초상이 전파되기 시작한 시기는 로마 제정이 설립된 이후로부터이다. 황제들은 정치적 목적을 담은 초상 이미지를 제작하여 사용했습니다. 이러한 초상은 주요 전쟁에서의 승리나 영예로운 자질을 나타내는 특별한 계기에 따라 대규모로 만들어졌습니다. 새로운 공식 초상이 만들어지면, 해당 이미지는 동전, 대리석 흉상, 전신 상 등으로 복제되어 전파되었습니다. 로마인들은 황실 초상을 다양한 방법으로 빠르게 전파시켰습니다. 환조의 석고 모델을 사용하여 정확하고 빠른 복제를 가능하게 했으며, 측정 기준점과 컴퍼스를 활용해 새로운 재료에 원본을 복제하는 기술을 발전시켰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로마 미술은 사실적인 초상의 발전에 기여했습니다. 로마의 권력이 확장되면서 그리스 조각을 모델로 한 초상 조각이 만들어졌습니다. 그리스 조각은 내면 상태나 정신적 가치를 강조하는 반면, 로마인들은 나이 든 모습을 사실적으로 묘사해 초상의 주인공을 존경하는 방식으로 제작했습니다. 그리스 대표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를 표현한 조각상은 헝클어진 머리 모양과 강인한 표정으로 인물의 특성을 강조했습니다. 이처럼 로마 황실 초상은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되어 전파되었으며, 그 중요성은 로마 미술의 발전과 역사적 의미를 보여줍니다.로마 황실 초상의 제작과 전파의 관련된 내용을 살펴볼 때, 이방인과 철학자로서의 근대적 시각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보았다. 초상은 고대 조각상 라오콘상의 바로크 시대 복제작으로, 트로이 사제 라오콘과 아폴론의 두 아들이 뱀에게 공격받는 장면을 표현하였다. 이 작품은 근세 유럽 사회에 고대 예술에 대한 열정을 일으켰고 수많은 복제작이 이루어졌다. 이 두상의 주목할 만한 점은 헤르쿨레스의 뛰어난 근육질 몸과 표정에 담긴 파토스, 즉 고통과 슬픔의 감정 표현이다. 그의 손에 들고 있던 물건은 남아 있지 않지만, 그의 용감함과 힘은 분명히 느껴진다. 주조법 면에서는 중공식 주조법이 사용되었는데, 이는 고풍스러운 제작을 가능케 했으며 비도록 제작할 수 있어 재료비를 아낄 수 있었다. 헤르쿨레스 상에서는 고대 그리스·로마 신화에 자주 등장하는 나체 형태가 잘 나타나있는데, 한쪽 다리에 체중을 싣고 자세를 취해 왼팔로 아들을 안으면서 오른손에는 곤봉을 들고 있다. 이 곤봉은 곤봉을 통해 네메아의 사자와 싸운 에우리스테우스 왕의 열두 과업 중에서 첫 번째 과업을 이뤘던 것을 상징한다. 로마 황실 초상을 통해, 고대의 영웅인 헤르쿨레스의 용감함과 힘, 그리고 고통과 슬픔까지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는 고대 예술의 가치를 엿볼 수 있었다. 이 작품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며, 고대의 역사와 문화를 현대로 연결짓는 다리 역할을 해왔다.

고대 그리스의 사자 상: 용기와 힘의 상징


사자: 고대 그리스의 용기와 힘을 상징하는 존재

입을 크게 벌리고 사납게 포효하는 사자를 사실적으로 묘사한 상입니다. 고대에 사자는 강인함용기의 상징으로 여겨졌고, 헤르쿨레스에게 제압되는 네메아의 사자처럼 신화에 등장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사자는 수행 동물로서 신들과 함께하기도 했는데, 특히 바쿠스 신과 관련하여 자주 등장했습니다. 사자들이 그리스에 실제로 서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자를 직접 보고 형상을 만들었을 것입니다. 신과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영웅들은 초인적인 힘으로 불가능해 보이는 위업을 이루었습니다. 이들은 행동의 모범을 보여주면서도 허물 많은 인간의 면모와 약점을 드러내어 사람들이 쉽게 공감할 수 있는 인물상을 제공했습니다. 특히 가족을 해친 헤라클레스가 속죄를 위해 수행해야 했던 열두 가지 과업을 불굴의 의지로 달성하고 영생을 부여받는 이야기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헤라클레스는 로마에서 헤르쿨레스로 불렸습니다. 그리스·로마 신화에서는 스핑크스를 여성의 머리에 종종 유방이 있는 모습으로 묘사했습니다. 그리스 신화에 따르면, 스핑크스가 수수께끼를 풀지 못하는 행인들을 잡아먹는 바람에 테바이의 시민들이 크게 두려워했습니다. 마침내 테바이 왕의 아들인 오이디푸스가고대 그리스의 사자 상: 용기와 힘의 상징.고대 그리스의 사자 상: 용기의 상징을 통해 스핑크스와 리톤, 그리핀과 켄타우로스를 살펴보았습니다. 스핑크스는 두려움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도시에 해방을 가져다주는 상징적인 존재였고, 리톤은 축제나 종교 제의에서 사용되며 사자와 독수리의 결합체인 그리핀의 형상을 지니고 있었습니다. 금잔에 그려진 그리핀은 고대 서아시아 문화에서 디오니소스나 아폴론의 수행 동물로 여겨졌으며, 죽음의 신령이자 무덤의 수호자로도 여겨졌습니다. 켄타우로스는 뛰어난 지적 능력을 지니고 있는데, 신화에서는 헤라클레스의 적이기도 하지만, 학자나 스승으로도 등장하였습니다. 이들은 인간과 말의 특징을 결합한 존재로, 이중적인 성격을 상징하는 표상이었습니다.

  1. 스핑크스: 도시의 해방과 용기
  2. 리톤: 그리핀의 형상과 종교적 사용
  3. 그리핀: 디오니소스와 아폴론의 수행 동물
  4. 켄타우로스: 지적 능력과 이중적인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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